멘토님 안녕하세요. 편의점 영업 관리 직무를 희망하는 멘티입니다. 저는 인성적인 측면은 괜찮은데, 전문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멘토님. 그래서 면접 관련 질문을 준비해 봤어요.
©️Franki Chamaki
1. BGF리테일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진행하시면서 필살기로 삼았던 역량이 있었을까요? 그리고 그 내용이 주로 직무에 대한 전문성(협상력, 인력관리 경험, 판촉 기획 및 진행경험 등)과 인성적인 측면(스케쥴 관리능력, 실행력 등) 중 어떤 것에 가까웠는지 궁금합니다.
2. 인턴, 그리고 실무를 접하면서 보셨던 동기분들, 선배사원들, 후배분들을 보며 이런 특징을 가진 사람들이 우리 회사에 들어오는구나 라고 느낀 점이 사소하게라도 있었다면 무엇이었는 지도 궁금합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재능기부를 통해 취준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계신 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내일도 화이팅 하세요.
안녕하세요! 이렇게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저희 회사에 오고 싶어 하는 진지한 고민이 드러나서 참 마음이 뿌듯하네요. 그 고민만큼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며 답변 드릴게요.
©️Veronika Koroleva
어떤 면접이든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직무 전문성을 60~70프로 어필하고 인성적인 측면이 30~40프로라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가장 어필했던 직무 전문성은 협상력을 강조했습니다.
배우 생활을 하고 연출 생활을 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사람들을 이끌어 갔던 경험을 어필했고 그 키워드로 리액션, 경청, 설득력 이렇게 포인트를 잡고 협상력이 뛰어나다는 부분을 어필했습니다.
그리고 최종면접에서는 책임감이라는 인성적인 키워드로 회장님에게 제 역량을 보여주었어요. 일단 중요한 건 직무 전문성에서 내가 어떤 강점이 있는지를 정리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점 참고하여 본인을 분석하길 추천해 드려요.
©️Mike Petrucci
이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제 의견이에요.
1. 밝은 사람
2. 친화력이 뛰어난 사람
3. 어느 모임에나 잘 동화될 것 같은 사람
4. 체력이 좋아 보이는 다부진 체격의 사람
이 네 가지 요소가 제가 느꼈던 공통적인 영업 관리 직무를 하는 사람들의 특성이었어요. 꼭 체격이 다부질 필요는 없지만, 적극적인 성향이 얼굴에 드러나 있고, 말할 때 언제, 어디서나 주눅 들지 않고 밝은 마음으로 이야기하려 하는 자세 같은 것이 최근에 취업에 합격한 친구들의 성향인 것 같아요.
어때요? 멘티님도 밝고 친화력이 좋을 것 같은데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후배로 꼭 만나길 기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