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자 직무에 취업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해야 하는지 자격증은 어느 것이 필요한지 아니면 포트폴리오 위주로 준비를 해야 하는지...
©️Pawel Kadysz
학원에 다니면 좋겠지만 여건이 충분치 않아서 독학하려 하는데 어떤 식으로 독학을 해야 할까요? 멘토님께 방향성에 관한 조언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부족한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독학으로 게임 기획자 직무를 준비하시는데 방향성이 보이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군요.
©️Boukaih
‘게임 기획’이라는 직무 아래에도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크게 보면 시스템 기획자와 콘텐츠 기획자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고, 조금 더 세분화해보면, 밸런스 기획, UI 기획, 시나리오 기획 등등으로 나누어집니다. 물론 각 분야의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스킬도 다르지요.
우선 게임잡이라는 사이트에서, 게임 기획 관련 신입 채용 공고를 검색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채용 공고문에는 그 직무가 수행하는 일과 요구되는 역량, 우대 조건이 적혀 있거든요.
여러 채용 공고를 보시면서 멘티님이 어떤 프로젝트의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는지, 각 회사에서 원하는 역량이나 우대조건 등을 현재 본인이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보세요. 모자란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부터 채우는 방향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회사에 따라 시스템 기획자에게 프로그래밍 스킬을 요구하는 경우도 아주 없지는 않습니다만, 프로그래밍 언어는 시스템 기획자가 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스킬은 아닙니다.
만일 시스템 기획자를 준비하신다면, 기존 게임들을 분석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을 짤 때 어떤 테이블과 플로우 차트가 필요할지 공부해 보시는 것이, 크게 보았을 때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위해 시간을 따로 투자하는 것보다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Maik Jonietz
평소 관심 있는 회사의 게임의 시스템이나 콘텐츠를 분석하시면서 역기획서를 작성해보세요. 잘 정리된 역기획서는 그 자체만으로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획서가 새로운 것(내 머릿속에만 있는 것)을 토대로 작성하는 문서라면, 역기획서는 기존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게임을 토대로 작성하는 기획서를 말합니다. 요즘은 자료가 상당히 많으니 검색해 보시고 참고하여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게임 기획자가 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자격증은 없습니다. 다만 회사나 프로젝트에 따라 외국어 능력을 우대하는 경우는 간혹 있습니다.
그 외에 게임 기획자 취업에 도움이 될만한 활동을 들어보자면, 풍부한 게임 경험, 다방면의 지식(독서), 다양한 문화 체험(영화/뮤지컬 등...), 잘 정돈된 글쓰기 스킬을 획득하는데 시간을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게임 기획자가 해야 하는 일은 ‘플레이어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니까요. 나의 풍부한 경험이 있어야만 다른 이들에게도 재미있는 경험을 만들어줄 수 있겠죠?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또 질문 주세요.
건투를 빕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막막했던 취업 준비에 방향성을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