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까지 참가한 여러 공모전과 인스타 및 온라인에서 진행된 여러 카피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들을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일상 속에서 기록해놓은 카피를 'What Can I Say'라는 콘셉트로 정리하여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였고요.
©️Anete Lūsiņa
그런데요. 문득 이렇게 만들어 놓은 포트폴리오로 회사에 어필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됩니다. 카피라이팅 실력이 드러날 수 있을지도 궁금하고요. 멘토님 포트폴리오 제작 요령이라는 게 있을까요? 또 포트폴리오를 보내드려 조언을 받을 수 있을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카피라이터를 지망하시고 있고 포폴에 대한 고민이 있으신 것 같아요!
포트폴리오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제가 생각하는 요령을 몇 가지 말씀드려 볼게요. 일단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읽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이해하면서 포트폴리오를 바라봐야 해요. 지원자 님은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어필하고 싶으시겠지만 포트폴리오는 1분 안에 결판이 나기 때문에 주요 포인트만 잘 어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Andrew Neel
결국 포트폴리오를 보는 이유는 이 친구가 잘하느냐 못하느냐 가능성이 있느냐를 보기 위함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실 때 딱 세 가지만 유의하시면 되는데요.
1. 컨셉력 2. 카피력 3. 구성능력(레이아웃 등 정리)
만든 포트폴리오가 이 세 가지가 잘 드러나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겠어요?
일단 콘셉부터 볼까요? 한 가지 콘셉트로 정리하셨다고 했는데, 하나의 일관된 콘셉트가 있다는 것은 중요하므로 잘하셨습니다. 결국 광고인은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고 콘셉트를 만들어가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 친구가 아이디어를 낼 줄 아는지 판단하기 위해 컨셉력이 있는지를 체크합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지 마세요.
둘째로 카피력을 어필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의 구성에서 광고 작품을 넣을 수도 있고, 본인의 에세이나 시, 짧은 문구 등 본인이 카피력을 키우기 위해서 해왔던 작업물 중 베스트를 배치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구성 능력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생각했을 때 베스트 기준으로 ‘강약중약강’처럼 첫인상과 끝맺음을 가장 베스트 작품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Behance 아카이브 사이트나 유명 포트폴리오의 레이아웃을 참고해서 깔끔하고 읽기 좋게 정리해 주시는 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편합니다.
어때요? 기준이 좀 잡히셨을까요? 준비 잘하셔서 꼭 멋진 카피라이터가 되시길 응원할게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