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문과생이지만 의료기기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취업 준비 중인 학생입니다. 멘토님께서 문과생이지만 기술 해외영업을 하시고 계시다고 적어주셔서 이렇게 질문을 보냅니다.
문과생이라 기술적인 부분에 문외한인데 기술영업을 하고 계시는 아버지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의료기기, 기계 분야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니, 제가 기술적으로 잘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관련 활동을 해온 것도 아니기에 연결점을 짓기가 참 막막합니다.
©Alexandre Debiève
혹시 멘토님께서는 어떻게 기술영업에 뛰어들게 되셨고, 또 문과생으로서 어떤 부분을 어필하셨는지 알 수 있을까요?
뿐만 아니라, 문과생인 제가 기술 해외영업을 준비함에 있어서 가졌으면 하는 태도, 역량 또는 지식 등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술영업은 문/이과 상관없이 폭넓은 업무 이해도를 바탕으로 대외적으로는 고객의 의견을, 대내적으로는 사내 부서 간 소통을 긴밀히 해야 하는 부서이자 직무입니다.
저는 청소년 시절부터 다양한 리더십을 체험하면서, 나의 행동을 통해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고 피드백을 얻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직무적으로 영업/세일즈 직무에 적합할 것 같다고 생각하여 처음 이 직무에 발을 들여놓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멘티님도 문/이과를 나눠서 접근하기보다는, 내가 왜 이 부분의 기술영업을 하고 싶은지를 본인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Ales Nesetril
기술영업이라는 직무를 선택하였다면, 그전에 직무가 속해있는 산업 군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 수반되어야 될 것입니다. 또한 해외영업이라고 해서 더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언어적인 능력을 끊임없이 배양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언어를 사용하는 마인드를 놓지 않으면 됩니다. 실무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은 실무현장에서 하나씩 배워 나가면 되기 때문에 조급할 필요도 없지요.
일단 기술영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취업 전에 유사 경험/성공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거는 어떨까요? 이러한 경험 가운데 성공의 원리, 실패의 교훈 등을 살펴본다면 자기소개서 등을 적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는 "직무 일관성"입니다. 직무 일관성을 계속 드러내고 직무에 대한 본인의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녹여낸다면 나를 뽑아야 하는 이유를 자연스럽게 인사 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시를 통해서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접근해볼까요?
1) 어떤 경험을 통해서 발생된 문제점을 확인하고
2) 문제점 발생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본 뒤
3) 명확한 문제 확인을 위한 나의 노력과 결과를 기록하고
4) 나의 해결 전략을 찾아서
5) 논리적으로 그 문제를 풀었는가 고찰하기
이런 맥락을 통해서 자신의 경험을 적어 매력적인 자소서를 완성해 보세요.
작게나마 멘티님의 취업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