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대기업과 중견기업 면접을 보고 있지만 결과가 좋지 않아서 지쳐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스타트업에서 포지션 제안이 와서 최근에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Louis Reed
멘토님. 저는 A(의약품 제조기업)사의 면접을 앞두고 있는데요. 연구개발(시험) 해당 부서에서 하는 일을 토대로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할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연구개발(시험)이라면 시험법 개발을 주로 하는 부서로 파악되며 주요 업무는 개발 의약품의 신규 시험법을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때 주요한 역량은 분석 경험과 체계적인 시험법 개발 문서 작성입니다.
©Akram Huseyn
면접 시에 많은 실패를 경험하셨다면 성급한 판단일 수 있으나 멘티님이 석사 과정 동안 진행된 연구 경험을 너무 강하게 주장하시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면접관들 또한 석사과정을 수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건 알지만 그 수준이 정말 깊을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때 지원자가 마치 모든 실험의 높은 전문성을 가진 것으로 표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면접관 입장에서는 그 부분에서 조금 아쉬움을 느낀 적이 많습니다.
이번 면접을 준비하면서는 본인이 하신 실험 결과를 잘 설명하시려 하시지 마시고 조금은 더 회사 측면에서 설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원하시는 회사에서 진행되는 실험이 무엇이고, 그것을 진행하기 위해 본인이 경험한 어떤 내용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것을 어필한다면 조금 더 면접관에게 본인의 역량을 어필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조금 강하게 정리한다면 '나의 경험을 멋지게 포장하시지 마시고, 회사에 필요한 역량의 종합세트를 가진 지원자로 포장해야 합니다’
많은 어려움이 있으시겠지만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시고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말씀 주신 내용을 참고해서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