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자동차 부품 제조사 품질보증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타사 구매팀으로 이직을 고려하고 있는 중에 멘토님의 의견이 듣고 싶어 잇다에 글을 남겨요.
©Daniel Fazio
제가 진행하는 업무는 CQ, 국내/국외 고객 대응, 제품개발(원자재 업체 선정부터 견적, 제품개발, 품질), 사내/외 고객 Audit 등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구매팀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됐고 제품 개발 관련 한 프로젝트를 완료하면서 해당 프로젝트를 달성하는데 큰 보람을 느껴 구매팀으로 이직을 결심했습니다.
품질/개발이 구매팀으로 지원하는데 업무 연관성이 있거나 강점 등이 있을까요?
현직자의 시선으로 가감 없는 조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멘티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동차 부품 제조사 품질보증팀에 근무 중이시라면, 타사 구매팀으로 이직을 해도 크게 무리 없이 업무를 소화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더하여 품질보증팀인데 제품개발(원자재 업체 선정부터 견적) 업무까지 하셨으니 개발 구매의 역할(원자재 업체 선정부터 견적)까지 경험했다고 보이네요. 품질, 개발, 생산기술 등의 업무를 경험했던 분들이 구매 쪽에서 일하게 되면, 기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장점을 갖고 일을 시작하게 됩니다.
©Ryoji Iwata
구매는 크게는 원가와 수급 이 두 가지의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원가는 단순히 구매 가격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개발부터 제대로 된 설계와 공정 개발이 되어야 최적의 품질과 최대의 수율 그리고 최소의 실패 비용을 가져갈 수 있지요. 또한, 영업에서 수립된 판매 계획에 따라 예측된 원, 부자재의 수급 계획이 있어야 재고의 비용이 최소화됩니다.
물론. 위 원가적인 내용들은 모두 수급의 안정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잘 해도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품질로 원하는 수량을 납품할 수 없다면 모든 것이 Zero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야기가 좀 길어졌지만,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전혀 다른 업종이 아니라면 좋은 선택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심 어린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멘토의 응원
도움이 되었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