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시작하는 영상 편집자, 큰 회사 vs 작은 회사 - 어디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
에이크로 스튜디오 · 운영기획팀
약 1년 전
💬 멘티의 질문


영상 분야에서 일하기 위하여 학원에서 영상 프로그램을 배웠는데요. 슬슬 취업을 할 때가 되어 고민이 생겼습니다. 배우기는 하였지만 기본기만 익힐 뿐 아직 한참 모자르다고 생각해요.


©Jakob Owens


실력을 더 키우기 위해 처음에는 작은 회사에 지원하는 게 맞는지, 부족하더라도 퀄리티 높은 영상을 제작하는 곳을 지원하는 것이 맞는가 고민이 듭니다.


현직자의 시선에서, 첫 시작 어느 회사에 도전해 보는 게 좋을까요?

💬 전동철 멘토의 답변


취업을 위해 학원에서 프로그램까지 배우시고 열정이 대단하시네요. 지금처럼 열심히 준비하신다면 어떠한 형태로든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믿습니다!


사실 회사마다, 제작해야 할 영상과 구체적인 업무에 따라 요구되는 기술이 다르기 때문에 학원에서는 기본적인 부분밖에 배울 수 없죠. 진짜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회사에 취업하든, 프리랜서로 활동하든, 사업을 하든 돈을 받고 '일'을 해봐야 실력이 늡니다.  큰 회사든 작은 회사는 원하는 영상을 제작해 보고 실력을 키우기에는 입사 후에도 꽤 시간이 필요합니다. 


신입은 밑에서 작은 일부터 시작을 합니다. 큰 회사는 맡은 일이 작거나 적더라도 클라이언트로부터 들어오는 프로젝트의 규모가 크고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높은 영상을 제작하기 때문에 실력 있는 선임들에게 전체적으로 체계적이면서 안정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면 작은 회사는 그 반대지만 맡은 파트 외에 다양한 일을 수행하면서 올라운드 플레이어(본인 파트를 포함해서 다른 파트의 일도 맡아서 할 수 있는 다재다능(?) 한 인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멘티님께서는 큰 회사에 가서 퀄리티 있는 영상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하셨으니 일단 큰 회사에 지원하시는 게 어느 정도 맞을 것 같은데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규모가 크고 퀄리티가 높은 만큼 내가 할 수 있는 게 많지 않을 수 있다는 부분만 인지하신다면 불만 없이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Jakob Owens


내 열정의 크기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꼭 말씀을 드리고 싶은 부분은 내가 들어갈 회사의 규모 보다 중요한 건 "내가 이 일을 얼마나 하고 싶고, 좋아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지만 4년제 전공자에 자격증, 학원 수료, 인턴이나 대기업의 업무 경험이 있는 사람들도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아서 이 길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비전공자, 무경력, 학원이나 자격증을 따본 적이 없는 사람들도 이 길에서 성공한 분들이 많죠. 그 차이는 결국 이 분야에서 이 업무를 얼마나 좋아하고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에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영상을 잘 만들고 싶다는 의지나 자신감, 열정이 있다면 회사의 규모가 크든 작든, 영상이 퀄리티가 높든 낮든 크게 신경 쓰지 않게 된다는 뜻입니다.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하다 보면 큰 회사에서 프로젝트 의뢰를 받을 수도 있고, 사업자를 내서 창업을 할 수도 있고, 작은 회사를 다니면서 프리랜서로 병행할 수도 있는 등 여러 가능성은 많습니다. "어디로 먼저 취업을 할까 혹은 어떤 규모의 회사로 들어갈까"에 대한 고민을 하시면서 동시에 내가 영상을 얼마나 좋아하고, 어떤 영상을 제작하고 싶고, 앞으로 어떤 제작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 심층적인 고민을 같이 이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고민이 충분하다면 어디에 계시든 삶의 만족도가 높으실 거라 조심스럽게 확신합니다.


저도 완벽한 사람이 아니고 열심히 앞을 향해 나아가는 중이라 많은 조언을 드리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좋은 결과 있으실 테니 스스로의 가능성을 섣불리 재단하시거나, 의심하지 마시고 게임에서 경험치를 쌓듯 주어진 일을 차근차근 쌓아서 훌륭한 미래를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



고맙습니다! 덕분에 고민거리는 좀 해결됐네요 하신 말씀들 당부하며 열심히 해봐야겠어요 

전동철 멘토
에이크로 스튜디오 · 운영기획팀
디자인/예술
안녕하세요!
사회적기업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이크로 스튜디오' 대표 전동철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상업 영상을 제작해주는 프리랜서 비디오그래퍼 활동 및 프로덕션 창업을 거쳐 현재는 영상 콘텐츠를 비즈니스로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창업하여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브랜딩과 관련한 영상 제작에 고민이 있으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