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UX 디자인 마케팅 취업, 경영학과 복수 전공이 도움 될까요?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 디자인 스튜디오 & 공방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현재 산업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입니다.
 
마케팅 수업을 듣고 싶은데 지금 다니고 있는 학과 교육 과정 내에서는 수업이 너무 적어 경영학과 복수 전공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NicoElNino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현재 학과에 입학했지만, 스케치를 하고 디자인 자체를 하는 것보다는 UX 디자인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리고 UX 디자인 분야에 대해서 공부를 하다 보니 마케팅 분야가 제게 가장 흥미 있는 일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마케팅, 브랜딩 분야에 취업하기 위해서 경영학과를 복수 전공 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질문 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 제다은 멘토의 답변

멘티님, 안녕하세요. 질문 잘 받았습니다. 디자인 쪽이 아닌 마케팅 쪽으로 취업을 하시려면 경영학과를 복수 전공 하시는 게 옳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디자인과 마케팅은 조금 다른 분야이며, UX와 마케팅 또한 다른 분야라는 걸 말씀드려요. 디자이너도 마케터도 ‘기획’을 하기 때문에 비슷한 분야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는 비슷하기도 하고 다르기도 합니다.
 

어떤 기획을 하고 싶은지에 따라 선택은 달라져요

실무에서 디자이너와 마케터의 가장 큰 차이는, 디자이너는 시각적으로 그려내는 일에 대한 기획을 한다는 것이고 마케터는 제품을 어떻게 판매할지에 대한 기획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 둘 사이에서 어떤 것을 더 선호하시는지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것 같아요.
 Ⓒkenchiro168

마케터가 대략의 시장 위치나 방향성을 짜놓은 상태에서 그것에 어울리는 시각적 컨셉이나 디자인을 찾기 위한 기획을 하고 싶다면 디자인 직무로 가야 하고요. 이 경우에는 경영학과 복수 전공을 굳이 하지 않아도 좋은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상품의 최초 기획부터 디자인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까지의 기획을 하고 싶다면 마케터가 되어야겠죠. 이 경우는 경영학과 복수 전공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복수 전공을 하실 때는 두 가지를 성실히 전공하실 수 있는 여건이 되는지 고려하셔야 해요. 기본적으로 디자인학과의 과제가 많은 편인데, 둘 다 하려다 보면 이도 저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거든요.
 

UX에는 디자인적 사고가 더 필요해요

참고로 UX에 대해서도 간단히 말씀드리면요. 일반적으로 일컬어지는 UX 디자인 직군은 보통 웹, 모바일에서의 유저 경험을 기획하는 업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이는 마케팅적 사고 보다는 디자인적 사고가 더 요구되는 직군입니다.

UX 디자인은 유저의 경험 디자인을 의미하는데, 사실 경험 디자인이라는 건 웹뿐만 아니라 모든 디자인 분야에 전반적으로 필요합니다. 산업디자인을 전공하셨으니 아시겠지만, 제품 디자인의 모든 것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해서 디자인되죠.
 Ⓒkenchiro168

디자인의 기본이라고도 할 수 있는 UXD(사용자 경험 디자인)지만, 유독 웹에서는 따로 직군을 두고 디자이너를 뽑죠. 이렇게 별도로 직업이 생겨난 건 웹에서의 경험 디자인이 다른 분야 보다 훨씬 더 중요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이제는 경험 디자인이 웹에서만 주목받지 않고 서비스 분야에까지 넓혀졌고, 서비스 디자인 직군이 생겼습니다. 고객이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겨나는 문제점을 단편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유기적 관계 속에서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둔 것이 바로 서비스 디자인이죠.
 

디자인 빠진 마케팅 쪽이라면 경영 전공이 유리해요

이런 UX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등은 디자인 사고를 기반으로 업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마케팅을 굳이 전공하지 않아도 됩니다. 앞으로의 학교 과제를 이런 쪽으로 준비하시고 포트폴리오를 쌓아 바로 관련 회사로 지원하시면 됩니다. 반면,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버리고 아예 마케터로 활동하시려거나 브랜드 마케터가 되시려면 경영을 전공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어떤 선택을 할지 잘 고민해 보시고요. 결정한 길에 좋은 일이 있길 기원할게요. 감사합니다.

제다은 멘토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 디자인 스튜디오 & 공방
서비스 기획/UI, UX
제품디자인을 전공한 시각디자이너입니다.
여러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사라져가는 전통공예에 현대적 디자인을 접목하는
전통공예 스튜디오 '부치부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가 그동안 맡아왔던 업무는 굉장히 여러가지 입니다.
1. 자영업자를 위한 기업 시각홍보물 디자인
2. 브랜드 디자인 및 자사 포트폴리오 관리
3. 브랜드 디자인 강의
저는 사람들이 말하는 잘나가는 디자이너는 아닙니다. 서울권대학, 대기업, 유명에이전시 출신도 아닙니다. 평범한 지방 4년제 대학을 나왔으며 평범한 중소기업, 디자인에이전시에서 근무하였습니다. 그럼에도 항상 하고싶은 일을 하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기에 만족하는 삶을 살고있습니다.
저는 국내 상위층, 소수가 겪는 삶이 아닌 평범한 다수가 겪는 삶을 걷고있습니다. 공기업, 대기업에 관한 멘토링은 이미 차고 넘칩니다. 하지만 왜 중소기업에서 일을 잘하며 행복하게 살수있도록 조언을 얻는 멘토링은 없을까요? 우리 모두가 일류대학, 대기업을 목표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저의 이야기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일반적인 디자인 에이전시나 작은 스튜디오, 중소기업 인하우스 디자이너를 목표로 취업준비를 하고 계신 분. 또는 시각디자인을 독학하여야하는 상황에 놓이신 비전공자분들에게 더욱 현실적인 이야기와 조언을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