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님 안녕하세요. 2 금융권 은행에 재직 중인 신입입니다. 채권관리 업무를 하고 있는데 지금 이 업무가 시중은행 신입으로 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까요?
©️Fabian Blank
추가로 멘토님께서는 A 은행에 입행하기 위해 강조해야할 능력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또 저는 적은 나이가 아닌데 신입 행원은 몇 살까지 입행이 가능한지도 여쭤볼 수 있을까요?
마음속에 맴도는 질문을 추려봤습니다. 현직자 멘토님의 솔직한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합격했을 때 동기들의 나이는 남자 기준 27~28살이었고, 나이 많은 형님의 경우 그 당시 33살도 있었습니다. 타 회사에서 일한 중고신입도 종종 있었습니다. A 화학 본사, B 보험, C 제약회사 영업에서 일한 계신 분 등 다양했지요.
©️hellooodesign
이번에는 A 은행을 중심으로 최근 은행에서 강조하고 있는 역량에 관해 말씀드려 볼게요. 올해 행장님은 신년사에서 아래 두 가지를 강조하셨습니다.
지난 자소서 문항은 다음과 같았죠.
행장님의 신년사처럼 자소서의 포인트도 디지털 은행에서는 할 수 없고, A 은행에서 할 수 있는 차별점을 찾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은행 대비 A 은행에서 할 수 있고, 그 중에서 멘티님이 차별화 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데 주력해야 합니다.
예컨대 ‘비대면이 늘어나지만, 실제로 부자들의 경우는 대면을 통한 소통을 중요시한다’, ‘은행은 WM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이 부분을 차별화해야 한다’라고 말할 수도 있겠죠.
또 ‘단순한 개인대출의 경우 비대면심사가 가능하지만, 기업 여신의 경우 AI 한계가 있다’, ‘비재무적인 부분도 고려하고 현장조사를 통한 평가도 해야 한다’, ‘ONE-STOP이 가능한 기업 여신 전문인력으로 종합상담사 역할을 하겠다’와 같은 아이디어를 낼 수도 있을 겁니다. 고민의 깊이가 결국 경쟁력이 되겠죠. 덧붙여 이제 디지털 능력은 필수라 어느 정도 기본지식을 함양해야 합니다.
요점은 지원하는 은행이 어떻게 하면 타 은행 대비 차별화를 만들 수 있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지, 또 그 안에 내가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지 설득하는 것이겠죠. 답변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