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지원
파트너스
현직자 클래스
멘토 찾기
Best 질문답변
독학으로 게임 기획자가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FRODOX · 게임개발
약 6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은 취준생입니다. 현재 게임기획 학원을 다니고 있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계속 다니기는 힘들 것 같아요. 

제가 다니고 있는 학원에서는 기획서를 무작정 많이 써보라고 가르칩니다. 학원이 UI, 컨텐츠, 메인 기획서 등 업무를 분류해서 가르치겠다고 커리큘럼을 제시해주긴 했지만, 게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기획서를 쓰는 것이 도움이 될지 의문입니다. 심지어 필수라는 역기획서나 엑셀 등은 학원에서 가르쳐주지도 않아 답답합니다. 


Ⓒviktor hanacek

그리고 학원에 다니지 못하게 되면 독학을 해야 하는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C언어, 컴활, 심리학을 공부하면 좋은데 할 필요는 없다’라는 정보가 돌아다니는 것을 봤습니다.

그렇다면 독학으로 게임기획을 준비하는 사람은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요? 학원에서 말한 것처럼 그냥 기획서를 많이 베끼는 게 맞는 건가요? 저 혼자서는 방향을 찾기 어렵네요.

게임기획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길이 보이지 않네요. 멘토님께서 길을 잃은 제게 도움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김동준 멘토의 답변

기획서 작성보다 게임 전반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

안녕하세요 멘티님. 반갑습니다! 갈피를 잡지 못해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먼저 질문을 정리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NakoPhotography

멘티님께서 다니시는 학원이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전반적인 이해 없이 기획서를 무작정 써보는 교육 방향은 상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 기획 지망생은 기획서를 많이 써보는 것보다 게임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전반적인 이해란 게임을 만드는 전체 과정과 게임 자체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게임이 어떤 것으로 구성되는지 파악이 안 된 상태에서 기획서를 쓰는 것은 기획 능력을 향상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아요. 문서 작성 능력은 어느 정도 향상될 수 있어도요.

그리고 멘티님의 사정이 여의치 않아 독학하게 될 수도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저 역시도 독학으로만 공부를 해왔습니다. 제가 실무를 하면서 느낀 것을 중심으로 꼭 해야 할 독학 공부를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 자체를 이해하기
2. 직업으로서의 게임 개발 업무를 이해하기
3.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같은 문서 작성 능력 키우기

이 세 가지 외에도 유니티 엔진이나, VBA, 프로그래밍 언어 등이 자주 거론됩니다. 제 생각에 이런 것들은 미리 익히고 가는 것보다 현업에 들어가셔서 필요에 따라 배우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배우지 않아도 충분히 회사에 들어갈 수 있고, 지금 배워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을 확률이 높거든요.


ⒸChristianChan


역기획서 작성으로 게임 이해하기

결국 게임기획자가 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1번에 언급한 것처럼 게임 자체를 이해하는 거예요. 막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기획자는 게임의 방향을 제시하고 논리적인 시스템을 설계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역기획서 작성을 공부 방법으로 추천합니다. 이미 완성된 게임을 해보고, 그 게임이 어떻게 설계됐는지, 그 게임을 만든 기획자들이 어떤 생각으로 만들었을지를 한번 생각해보세요. 희망하시는 회사의 게임을 분석하고, 역기획하는 연습을 해보시면 좋은 공부가 되실 겁니다. 

기획서를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는데 어떻게 역기획서를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시겠지만, 그것을 스스로 고민하고 공부하시는 것이 게임 기획의 첫걸음입니다. 기획자로서 입사하신 뒤에도 밑바닥부터 기획서를 작성하셔야 하니까 미리 실무를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노력해 보세요.

그리고 비슷한 장르와 형태의 게임을 많이 해보시는 것도 비교분석과 게임 파악에 도움이 됩니다. 

미니게임부터 시작하는 게임개발 공부

게임 자체를 이해하는 것 외에도 게임 개발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획자는 프로그래머, 아티스트와 함께 대표적인 게임의 개발자 역할을 합니다. 게임을 직접 만드니까요. 따라서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개발 과정에서 기획자가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공부하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을 직접 만들어보시는 겁니다. 서점에서 가장 쉬워 보이는 유니티(게임 엔진) 책을 사서 미니게임부터 한 번 만들어 보세요. 자연스럽게 게임 개발과정을 이해하고, 기획자의 역할을 생각해보면서 다른 직군의 역할 역시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추가로 게임 엔진에 관해서 공부도 되니까 그야말로 일석사조의 공부입니다. 


Ⓒfreepik


생각을 알맞게 표현하는 문서 작성 능력도 중요

게임과 게임 개발, 이렇게 두 가지를 공부하셨다면 마지막으로 문서 작성 능력 역시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생각, 기획, 디자인한 내용을 프로그래머나 상사에게 전달해야 하니까요. 좋은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한 거죠.

이를 쉽게 도와주는 게 파워포인트, 엑셀과 같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래픽을 제작하는 아티스트는 그림을 많이 넣을 수 있는 파워포인트를 주로 사용하고, 수치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업하는 프로그래머는 엑셀을 사용합니다. 즉,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도 본인이 생각하는 기획 구도에 가장 최적화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거죠.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공부하시다 보면 굉장히 막연하다고 느끼는 순간이 자주 올 거예요. 애초에 게임기획자는 본인의 생각과 논리에 확신을 가지고 게임을 만드는 직업이니까 정해진 답이 딱히 없다고 느끼실 수도 있습니다. 경력 10년 차도 겪는 현상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충분히 공부하고 고민하신 뒤에 좋은 기획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김동준 멘토
FRODOX · 게임개발
서비스 기획/UI, UX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 김동준입니다.
저는 독학으로 게임 기획를 공부했었고, 그로인해 너무 많은 삽질과 헛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많은 회사에서 인턴을 경험하고
졸업할 즈음에는 자력으로 게임회사 공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고민하시는 지망생분들을 위해 제가 가진 지식,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같은 직무를 다룬 글
서비스 기획/UI, UX
약 2달 전
서비스 기획/UI, UX
6달 전
인기 있는 글
연구/설계
약 6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