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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회사의 사내 문화, 과연 자유롭기만 할까? 기획자 지망생이라면 궁금해할 질문들!
FRODOX · 게임개발
약 5년 전
💬 멘티의 질문

안녕하세요 멘토님! 게임 기획자를 꿈꾸는 대학생 멘티입니다. 처음에는 게임하는 걸 즐기기만 했는데요. 게임 회사에 다니면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아 희망 직업으로 정하게 됐습니다.

하지만 주변에 현직자가 없고, 관련 전공도 아니라서 멘토님께 여쭤보고 싶은 게 많습니다. 궁금한 내용을 아래에 질문으로 정리했습니다.



©️Pixel-Shot


1. 게임 회사의 업무 환경과 분위기가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회사이기에 창의적인 분위기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기발한 아이디어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을까요?

2. 게임 기획자의 구체적인 역할이 궁금합니다. 게임 업무를 전체적으로 지휘하는지, 그 외의 어떤 것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3. 신입 기획자는 입사 후 어떤 위치에서, 어떤 업무를 하게 되나요?

기획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커서 궁금한 것도 많습니다. 이외에도 물어보고 싶은 게 있는데, 너무 많으면 민폐일까 줄였습니다. 그럼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김동준 멘토의 답변

안녕하세요 멘티님. 기획자를 막 꿈꾸게 된 대학생의 열정이 느껴져 기분 좋게 질문을 읽었습니다.

다만 질문이 많아서 민폐일까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오히려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멘티분들께 나눠줄 수 있어 기쁘거든요. 그러니 궁금한 게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



©️pexels


게임 기획자, 자유로운 아이디어 표출이 능사는 아닙니다
먼저 게임 회사의 사내 분위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학생이라 아직 일반적인 회사 문화를 경험하지 못하셨을 것 같지만, 게임 회사는 평균적인 분위기보다 자유로운 편이 맞습니다.

하지만
 게임 회사도 ‘회사’입니다. 규모가 커질수록 요구되는 것이 많아지고, 생각하는 것만큼 자유롭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기획자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포지션이라 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히려 냉철한 사고방식을 항상 유지해야 하죠. 즉, 무조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걸 현실에 옮길 수 있는 논리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물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척하는 분위기는 아닙니다. 일단 자유롭게 표현하되, 논의하면서 실현 가능성과 수익성 등을 판단해 프로젝트 적용 여부를 결정하게 되죠.



©️pexels


게임 기획자의 업무 = 게임 시스템/콘텐츠 설계
게임 기획자의 역할은 회사 규모나 팀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일단
 보통의 게임 기획자는 게임 시스템과 콘텐츠 설계를 도맡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멘티님이 질문에서 언급하신 “전체적인 지휘”는 팀을 이끄는 실장급이나 PD가 하거든요.

PD 아래에 기획팀이 있고, 기획팀에 기획팀장과 게임 기획자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PD가 방향성을 결정하면, 기획팀장이 기획 작업의 방향성을 결정합니다. 그 결정 안에서 기획자는 최적의 시스템과 콘텐츠를 설계하는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스템은 규모가 큰 회사에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작은 규모의 회사나 부서에 들어가면 체계적인 업무 분담 없이 모든 업무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팀 규모에 따라 게임 프로젝트에서 하나의 업무만 맡을 수도 있고, BM 설계나 시장조사까지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픽/프로그래밍을 제외한 모든 업무를 맡게 될 수 있는 거죠.


©️pexels


신입 기획자의 위치? 열심히 배우는 주니어 직원!
마지막으로 신입 기획자의 위치와 업무를 이야기해볼까요? 게임 회사에 막 입사한 신입 기획자의 위치는 다른 업계의 신입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앞으로 중요한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들을 배우고 기술을 익히는 거죠.

보통 4년 차까지를 주니어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에 자신의 능력에 따라 PD까지 승진하는 사람도 있어요. 따라서 능력에 따라 승진 여부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특출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은 연차에 맞게 업무가 성장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또한,
 게임 기획자는 ‘전문 기술직’입니다. 아무리 신입 기획자여도 전문적인 기술 업무를 수행하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잡무를 시키지는 않습니다. 만약 그런 곳이 있다면 당장 탈출하는 게 답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기획자의 업무는 팀마다 결정된 방향성에 의해 많이 좌우됩니다. 결정된 방향에 따라 기획팀에 주어진 콘텐츠/시스템의 기획과 설계를 담당합니다.

멘티님이 주신 질문에는 모두 답변을 드렸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이외에도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열심히 답변을 쓰겠습니다. 그럼 멘티님의 꿈을 응원하겠습니다!



제 질문에 정성껏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지도 없이 헤매고 있는 제게 아주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멘토님의 답변을 바탕으로 열심히 준비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준 멘토
FRODOX · 게임개발
IT개발/데이터
안녕하세요 게임 기획자 김동준입니다.
저는 독학으로 게임 기획를 공부했었고, 그로인해 너무 많은 삽질과 헛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덕분에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었고, 많은 회사에서 인턴을 경험하고
졸업할 즈음에는 자력으로 게임회사 공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고민하시는 지망생분들을 위해 제가 가진 지식,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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