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 차 게임 QA로, 이전 회사에서 경영악화로 인해 얼마 전 퇴사를 했습니다.
©Igor Karimov 🇺🇦
이번에 A사에 QA 공고가 올라와 지원하고자 하는데 게임 분석서를 요구하는 것으로 기재되어 있더라고요. 한데 제가 지금까지 QA를 해오면서 게임 분석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다 보니, 작성해도 분석서가 아닌 어딘지 모르게 게임 리뷰 정도가 됩니다.
분석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사실 감조차 잡히지 않는 터라, 도움 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QA로 근무하신 기간이 긴 만큼 게임 기획자의 역할이나 세부 포지션에 대한 이해도는 충분히 높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바처럼 처음 분석서를 쓰다 보면 게임 정보를 나열하고 설명하는 가이드 문서 또는 해당 게임 플레이에 대한 리뷰 형태의 글이 될 수 있지요. 게임 회사에서는 게임 기획자에게 어떤 분석서를 요구하고, 어떠한 구성이 이루어지면 좋을지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게임 기획자가 실무에서 분석서를 쓰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정 게임의 요소가 매우 인상 깊고 현재 개발하는 게임에서 해당 내용을 차용하고 싶을 때 깊이 있는 기획 방향성과 내용을 분석하여 개발에 참고하는 경우
2) 특정 게임의 요소 또는 해당 게임의 특징이 현재 개발하는 게임의 내용과 유사하여 분석을 통해 앞으로 개발할 게임에 도움을 얻고 싶은 경우
©Sean Whelan
분석서를 쓰기 위해서는 기획자의 마인드로 게임에 대한 인사이트를 갖추고 내용을 작성해야 합니다. 먼저 포트폴리오 용 분석서이기에 해당 게임을 왜 분석하려 하는지 분석 목적을 기획 방향성과 맞추어 의미 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더불어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어떤 부분을 얻어 가고 싶은지 전달해야 합니다. 회사 입장은 물론 내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늘리고 성장할지를 작성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형식 측면에서는 가이드나 리뷰 문서가 되지 않게 정보를 나열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가급적 이미지 또는 영상을 활용하여 전달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결론을 통해 게임의 어떤 부분이 장점이며,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 부분이며 보완을 위해 이러한 개발이 진행해야 좋을지 의견을 내야 합니다. 실무에서도 분석을 통해 좋은 부분을 차용하고 아쉬운 부분은 개선하여 게임에 활용하며 해당 요소를 우리 게임에 어떻게 가져오면 좋을지 방안을 생각합니다.
처음 하는 분석서 작성에 고민이 많았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 글이 멘티님의 용기 있는 도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