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꿀 수 있는 것에 주목하세요
솔직하게 본인의 스펙에 대해서 적어주셔서, 저 또한 색안경을 걷어내고 제 생각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학교와 학점은 바꿀 수 없습니다. 바꿀 수 없는 것에 힘들어하지 마시고, 바꿀 수 있는 것을 찾아보세요.
우선 토익 점수를 바꿀 수 있고, 유통업 쪽 아르바이트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자소서에 승부를 보시려면 특히 경험에 무게를 두셔야 합니다.
ⒸFelipe Furtado
자소서 호소가 아니라 설득입니다
멘티 님께서는 대외활동으로 은행 마케팅 홍보대사 / 교내 영어 동아리 / 교내 헬스 트레이닝 동아리를 했다고 하셨는데, 아쉽게도 유통업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활동입니다. 아시겠지만, 녹여 낼 경험이 없을 때 자소서는 설득이 아니라 호소가 됩니다. 유통 업체 지원자로서의 근거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관련 경험을 쌓으시라고 조언해 드리고 싶습니다.
예컨대 백화점이나 홈쇼핑에서 주로 판매하는 상품군에 관심을 두고 방송 모니터링을 할 수도 있겠고, 명절에 백화점이나 마트 식품코너 아르바이트를 하며 나름의 유통구조를 공부하는 것도 소중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Bethany Legg
경험을 직무에 대입하세요
좋은 자소서는 경험으로써 얻은 생각과 감정을 논리적으로 작성한 자소서입니다. 저는 대학생 때 축제 기획이나 강연회 기획 대외활동을 했습니다. 기획이라는 업무는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구체화한 뒤 조직을 운영하는 일이고, 피드백을 받아 다음 일을 도모하는 일입니다. 저는 백화점 관리 업무와 이를 비교하며, 제가 업무를 미리 경험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운동과 운동용품을 좋아해서 돈이 없더라도 신상품이 나오면 관심 있게 살펴보고 직접 찾아가 만져보고 물건을 비교했다는 점을 자소서에 어필했습니다. 직무와 상품에 대한 관심이 있음을 자소서에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듯 내가 지금 바꿀 수 있는 '경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상반기가 끝나가고 하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있습니다. 어떤 상품에 관심이 있는지부터 시작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우리가 쓸수 있는 이야기는 많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