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컴퓨터공학부 4학년인데 아직까지 진로를 고민하고 있어요.
개발자는 성격도 안 맞고 실력도 부족하다는 생각에 SW QA테스터라는 직업에 접근하게 되었는데요. 정보가 생각보다 많이 없더라고요. 있는 정보라고는 ISTQB, CSTS 자격증을 따라 이 정도밖에 없네요. 그래서 현직자분께 정보를 얻는 게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남깁니다.
©️Karl Pawlowicz
SW QA테스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과 자격증 등의 스펙이 필요하며 하는 일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궁금하고 QA테스터의 일과는 어떤지 너무 궁금합니다!
추가로 QA 테스터를 신입부터 하기에는 너무 진입장벽이 높은가요? 아 그리고 자소서를 쓸 때 QA와 관련된 경험이 없는데 어디서 자소서 소재를 꺼내야 할지.... 자소서를 쓸 때 어떤 경험을 중점적으로 쓰면 좋을까요?
약간 두서없는 글이었는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멘티님. QA에 관심이 많으신 듯하네요. 일단 본인에게 얼마나 적성에 잘 맞을지 검증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교육 관련 내용도 들어보시는 게 좋을 거 같고, QA가 실제 어떤 일을 하는지 알바 형식으로 배워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 당장 바로 실천 가능한 계획 하나하나 하다 보면 본인이 실제 가고 싶은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거에요.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참고해보세요.
1. 크라우드테스트 커뮤니티
Utest 경우 온라인커뮤니티로 전문테스터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온라인을 통해 테스트 알바를 할 수 있도록 매칭시켜주는 플랫폼 사이트입니다. 여기서 실제 QA가 하는 업무 중 테스트 수행 및 결함 보고 등의 주요 활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STEN 국내 테스트전문가 커뮤니티
STEN은 국내 대부분의 테스트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유명한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멘티님과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취준생의 문의 글도 있으니 참고하여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3. 무료 오프라인 교육 (정부지원)
KOSTA는 무료 교육을 해주는 곳입니다. 테스트뿐만 아니라 다양한 IT 관련 콘텐츠들을 정부 지원으로 수강할 수 있으니, 최대한 많이 활용해 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이 외에도 검색해보시면 좋을 만한 핵심 키워드로 TTA, ISTQB, TMMi, 테스트 자동화 등을 구글링 보시면 좋은 정보를 많이 획득 할 수 있으실 거예요.
자소서는 너무나 뻔한 스토리는 가급적 피하면 좋겠습니다. 예로 ‘저는 성실한 아버지, 어머니 슬하에 둘째로 태어나 성실함을 배워... 어쩌고저쩌고…’ 너무나 진부한 얘기고 특장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본인이 QA를 왜 해야 하는지, QA를 하기 위해 본인이 노력한 과정은 무엇이 있었는지? 어떠한 커뮤니티 세미나를 온/오프라인으로 접하였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단순한 테스터로서가 아닌 어떤 분야(도메인: 물류유통, AR/VR, 금융 등)에 스페셜한 품질 전문가로서 장기적인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이 목표다 등 뭔가 본인만의 구체적인 가치, 철학, 계획, 목표 등을 어필하세요. 그러면 눈에 띄게 될 겁니다.
그럼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더 많은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잇다에 또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