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신입사원을 원한다:이.신.원.] 직무타파 2탄 - 전략기획
[몇 달 전 회사원 직무 종류 경영관리 - 경영기획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다수의 분들로부터 전략기획 직무에 대한 구체적인 질문들을 받게 되어서 이어서 '전략기획' 직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전략기획 직군 신입사원들에게 많이 생소할 수도 있는 직군이다.
실제 공고를 보면서 이야기를 해볼까? 현재 잡포털에서 진행 중인 공고.. 전략기획 직군이 있다. (사실 찾는데 조금 애먹었다.)
M&A 및 JV, 국내외 시장조사/분석, 신사업개발 및 기획, 중장기 미래 사업 전략 수립.. 등등 참 멋지고 있어 보이는 말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몇몇 대학의 학생들을 만나보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이 많이 있었다. 전략기획팀 무엇을 하는 곳일까? 같이 한 번 파헤쳐 보자.
전략기획팀
먼저 전략기획팀이 하는 업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자면, 크게 5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다.
1. 경영 환경 분석 / 2. 회사 비전 수립 / 3. 경영전략 수립/관리 / 4, 사업 계획 및 성과분석 / 5. 신규 사업 검토 및 기획 총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경영 환경 분석
대내외 경영정보를 수집하여 회사의 경영 환경을 분석한다.
수집한 정보는 최고 경영진과 관련 부서(영업, 마케팅, 재무 등)에 제공하여 경영활동 전반에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대내외 경영정보는 무슨 뜻일까?
국내외 경제지표 및 동향, 사회/문화의 변화 등 거시적 정보에서부터 동업계, 시장의 추세, 경쟁사 동향, 자사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등 경영 성과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미시적 경영정보를 모두 포괄한 말이다. 예를 들어, 트럼프가 당선이 되고 난 뒤 미국의 외교정책 방향이 변화함에 따라서,
우리나라, 또 우리 기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을 하는 것이 거시적 분석이라면, 현재 우리나라의 비상시국과 같은 형태가 우리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가 미시적인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무역업이나, 수출 제조업 등과 같이 경기 민감 업종의 전략기획팀은 대외변수가 너무 많아서, 굉장히 바쁜 팀들 중 하나이다.
2. 회사 비전 수립
회사의 Mission(존재의 목적:사명)과 Vision(장래상)을 명확히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Core value(핵심가치) 가 무엇인지 정성적인 부분을 만든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정량적인 사업목표, 즉 숫자를 도출한다. '간단하네~'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대로 된 비전을 수립하기 위해서 6개월은 족히 소요된다.
비전이라는 것은 그냥 책상에 앉아서 좋은 워딩(Wording) 들을 모아서 짜집기해서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다.
전구성원들이 공감을 할 수 있어야하고, Top-down / Bottom-up 모두 참여를 시켜서 만들어야 한다.
비전에 나오는 wording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wording을 만드는데, 나도 참여를 하였다는 것에서 직원들은 소속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 있어서 비전 수립은 굉장히 중요한 일이다. 비전을 수립하고 난뒤 이것을 전사 직원들에게 전파하고, 공유하고 달성하기 위한 지원 활동도 전개해야 한다.
굉장히 굉장히 많은 노력이 필요한 작업이다. 하지만 걱정하지마시라. 4-5년에 한번 정도이니 말이다.
....
중략...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소소하게 연재하는 제 Post 입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전략기획 직무에 대해서 '타', '파' 해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