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 노하우 (1) 매장 영업, 매장관리자 (하) - 점포 영업담당 편
본 글은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한 필자의 사견이며,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는 2010년부터 2019년까지 약 9년간 롯데마트를 다닌 작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연재 방식으로 글을 올립니다. 필자의 매장영업 경험은 롯데마트 대전 대덕점 (2010년 3월~2011년 10월), 롯데마트 고양점 (2018년 2월 ~ 2019년 2월), 총 3년 입니다. 같은 매장영업/매장관리자 직무였지만 수행한 업무가 영업총괄, 영업담당, 고객만족센터 담당이었습니다.
본 편에서는 영업담당 직무를 소개합니다.
[ 직무 설명 ]
본 직무는 맡은 카테고리의 상품에 대한 제반 관리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 수행 업무 ]
카테고리의 상품에 대한 발주, 진열, 매장 및 창고 정리정돈, 프로모션 진행, 판촉물 설치, 고객 응대, 직원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 업무 설명 ]
A. 상품 발주, 진열, 매장/창고 정리정돈
정기적으로 판매할 상품의 발주, 진열, 매장/창고 정리정돈을 수동으로 실시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따라 발주 업무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곳이 있지만, 간혹 예상보다 판매량이 많을 것을 대비하거나 고객의 특별 주문을 수행하기 위해 시스템에서 정한 수준 이상의 발주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업 담당은 자신의 예측 혹은 고객의 주문을 시스템이나 본사에 전달해 추가 발주를 요청하면 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본사 담당은 전사적인 재고관리와 매장간 배분을 신경 쓰기 때문에 거절할 수 있습니다. 그 때마다 본사에 사정을 하던 여유 재고를 갖고 있는 인근 점포에 이관을 요청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합니다.
진열에 있어서 POG라는 “진열 기준”을 통해 진열하는데, 상품의 발주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등의 사유로 일정기간 동안해당 상품의 위치에 공백이 발생합니다. 이때, 점포는 빈 공간을 가능한 메우기 위해 옆 상품을 빈자리에 채워 메꾸는데이런 일이 반복하다 보면 당초 POG에서 벗어나는 일이 발생합니다. 혹은 신상품 입점, 기존 상품 철수 사유로 기준에서벗어나야 할 때도 발생합니다. 여러 사유로 지침을 어기는 일은 빈번하지만 매장 영업담당은 POG 지침대로 진열이 이루어지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매장/창고가 정리정돈되어야 넘쳐나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진열대/창고렉 사이 혹은 밑에 상품이 끼일 경우 그대로 분실로 이어지므로 상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수시로 들여다보는 일도 해야 합니다.
B. 재고관리
통상 점포에서는 적절한 재고를 확보하는데, 시즌 (명절, 크리스마스 등)에는 상품의 합법적 반품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정해진 기한에 맞춰 잔여 재고를 반품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장내에서 상품 손상, 파손에 대해 정해진 절차에 따라 처리해야 합니다.
위에서 매장/창고 정리정돈을 언급한바가 있는데, 유통기한이 있는 상품의 경우, 장기간 분실되다 재진열되면 부주의로유통기한 미준수관련 법적인 책임이 따릅니다. 따라서, 재고관리 함에 있어서 유통기한 임박한 상품, 경과한 상품을 지침대로 폐기 절차를 수행해야 합니다.
C. 프로모션 진행 및 판촉물 설치
매주 및 시즌마다 매장을 꾸미거나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연출물이 배송됩니다. 이를 ISP, POP라고도 합니다. 천장에매달거나, 소도구를 활용해 진열대 등에 설치하는 등의 작업을 직접 수행해야 합니다. 그 결과 사다리 타다 떨어지거나, 한 겨울에 밖에서 현수막을 달거나, 칼로 베이는 등의 고충이 있습니다.
D. 직원 관리
웬만한 영업담당 밑으로 3~4명의 진열, 상품안내 사원이 있습니다. 해당 사원들의 근무일자를 승인 및 조정, 교육 실시, 본사 및 점포 회의 결과 공유 등의 업무로 직원과 소통합니다.
E. 고객 응대
매장에 대기하면서 고객이 상품을 찾는 것을 도와주거나 상품 설명을 해야합니다. 상품은 수 백개에 달하는데 고객은 근무 직원이 모든 상품을 다 알 것이란 기대를 하고 계속 문의합니다. 물론 그 자리에서 휴대폰으로 대신 확인해주고, 영상을 보여주는 등 슬기롭게 응대하는 것도 노하우입니다.
제일 힘든 고객 응대는 불만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것입니다. 교환 환불은 큰 어려움은 없지만, 고객이 집으로 방문 회수하거나 보상을 요구하는 악성 고객이 있어 삶을 지치게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고객의 잘못을 교묘히 점포 직원의 잘못으로우기는 고객을 친절하게 상대해야 하는 경험도 겪을 수 있습니다.
[ 필요한 역량과 성격 ]
회사마다 다르지만 분석을 위해서는 엑셀 능력이 필요하고, 보고를 위해서 파워포인트 작성능력이 요구 될 수 있습니다.
매장 담당, 점장, 본사 담당과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언어 능력(대화 및 문서 작성), 대인관계 능력, 임기응변이 필요합니다.
본 업무에 어울리는 성격은 둔할 정도로 낙관적인 성격일 것입니다. 점포 영업직은 많이 돌아다니고, 몸을 많이 쓰고, 직원과 고객과 말을 많이 해야 합니다. 지치기 쉬운 일입니다. 어리석을 정도로 낙관적이어야 오래 근무할 수 있습니다.
[ 총평 ]
본 업무는 필자가 마트 업무 중에서 가장 마음이 편한 업무입니다. 책임은 상사들이 맡고 있기 때문에 직원은 몸으로 떼우는 것입니다. 군말 없이 웃고 일을 하기만 하면 하루는 금방 지나갑니다.
하지만 점점 부품이 되고, 지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매장 영업직은 어떻게 보면 큰 교육 수준 없어도 쉅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만한 업무는 아닙니다. 순간순간 집중하지 않으면 사고가 일어나고, 순간 기분에 고객이나 동료 직원과의 의미없는 싸움이 생깁니다.
상실하고, 낙관적이고, 몸으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높은 만족도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해당 직무에 대한 설명만 드리며, 본 직무를 수행하는 동안 일어난 사연 및 해프닝은 오프라인 멘토링 등을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