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커리어 우선순위를 찾는법 - 여덟까지 커리어 앵커
직업 선택의 중요한 기로 앞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지금의 직장을 찾으셨나요? 그리고 어떻게 미래의 직장을 구하고 계신가요?
내가 직업을 선택하는 데에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는 유용한 툴이 있어 공유해봅니다.
바로 제가 요즘 읽는 책인 야마구치 슈의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 에 나온 <여덟가지 커리어 앵커> 라는 개념입니다.
- 커리어 앵커란?
조직학 전문가 애드거 샤인에 의해 고안된 커리어 앵커는 직업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혹은 절대로 희생하고 싶지 않은 가치관이나 욕구를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덟가지 커리어 앵커는 모두 내적 동기라는 것인데요. 연봉이나 전망, 명예와 같은 외적 동기가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외적인 환경이 받쳐주지 않더라도 기꺼이 해낼 수 있는 힘이 어디서 나오는지 판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 커리어 앵커를 알아야 하는 이유
"커리어 앵커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보수나 직함 등 외부 자극 요인의 유혹을 받게 되어, 나중에 후회와 불만투성이의 추직과 이직을 감행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대학 전공이 곧 나의 직업이 되어야한다는 강박으로 인해 불안해지기도 하고, 막상 원하던 직장에 들어가고 원하던 직업을 얻었는데도 여전히 채워지지 않는 마음 속 무언가로 인해 후회를 하기도 합니다. 저도 이 책을 읽으며 제 커리어 선택 과정을 많이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이에 따라, 경험에 따라 가치관이 변하듯 과거와 지금의 내가 중요히 여기는 커리어 앵커가 어떻게 변했는지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저는 1,6,3,8번을 상대적으로 중요히 여기고 있네요!)
자, <여덟 가지 커리어 앵커>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명을 읽어보며 여러분이 중요하게 여기는 커리어앵커는 무엇일지 나눠주세요!
1. 전문 직능별 역량: 어떤 전문 영역이나 직능별 영역에서 전문가로서 능력을 발휘하는 데 기쁨을 느끼는 유형. 경영 간부가 되면 자신의 전문 영역을 발휘할 일이 줄어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승진에 관심이 적다.
2. 전반적인 관리 역량: 조직의 상위 계층으로 올라가 경영자가 되는 것에 가치를 두고 만족감을 느끼는 유형. 출세를 지향하며 경영에 관여하고 싶은 욕구를 강하게 품고 있다.
3. 자율,독립: 자신의 방법과 속도를 지켜 유연하게 일을 진행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형. 자신의 재량으로 유연하게 일할 수 있는 길을 선택한다.
4. 보장, 안정: 경제적 보장, 고용 보장 등 인생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꼽는 유형. 종신 고용이 약속된다면 고용주가 바라는 업무 조건을 수용하는 경향이 높다.
5. 창업가다운 창조성: 위험을 무릅쓰고 회사나 사업을 일으키고 창조성을 발휘하는 데에 행복과 만족을 느끼는 유형 '3. 자율, 독립' 유형과의 차이점은 창조성을 발휘하는 데에 가치를 둔다는 것이다.
6. 봉사, 사회 공헌: 더욱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데서 가치를 찾는 유형. 이들에게 사업은 사회 공헌을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7. 순수한 도전: 장애나 문제를 해결하는 일, 불가능하다고 알려진 가설을 실현하거나 강한 상대를 이겨내는 일을 끊임없이 추구하는 유형. 항상 구태여 고난을 찾기에, 특정한 직업이나 전문성에 집착하지 않는다.
8. 생활 양식: 공적인 업무 시간과 사적인 개인 시간을 모두 소중하게 여기고 적절한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는 유형. 일과 업무의 통합을 추구하며 상황에 따라 직업 경력을 희생하기도 한다.
아직 나의 커리어를 잘 모르겠다면?
야마구치 슈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
빌 버넷 <디자인 유어 라이프>
김영숙 <내게 맞는 일을 하고 싶어>
제가 직접 읽어보고, 엄선해서 추천드리는 커리어 관련 책들입니다. 한번쯤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잇다의 수많은 직업인 멘토분들께 질문해보세요. 단순히 "어떻게 그 직업을 가질 것인가" 보다 "왜 그 직업을 선택했는지", "직업에서 느끼는 장단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질문해보시고, 본인의 커리어 앵커에 얼마만큼 부합하는지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은 커리어 선택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커리어 앵커가 변할 것을 두려워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