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업 직무, 차이점과 필요 역량은?
안녕하세요, 저는 식품 제조사 유통영업 / E-커머스 MD 등 총 5년 간의 영업 관리 직무로 커리어를 쌓아 온 영업맨입니다.
오늘은 온/오프라인 두 산업 간 차이점과 영업 관리 직무의 필요 역량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봤는데요,
관련 산업 / 직무로 취업 준비 중이신 멘티님들께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온라인과 오프라인 산업의 차이점
1) 판매 채널과 공간
온라인 산업은 인터넷 기반 플랫폼(쇼핑몰, 앱, SNS 등)을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며, 물리적 공간 없이도 운영 가능합니다.
반면 오프라인 산업은 실제 매장, 점포, 백화점 등 물리적 공간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소비자와의 접점 방식
온라인 산업은 디지털 마케팅과 플랫폼 자체의 알고리즘 등 비대면 방식으로 소비자와 접점을 이루고,
오프라인 산업은 물리적 공간(백화점, 마트, 로드샵 등) 상주 직원의 응대와 실제 상품을 체험해보는 대면 방식으로 접점을 만들어갑니다.
3) 전략 기획 방식
온라인 산업은 모든 고객 행동이 데이터화(클릭, 구매 이력, 구매 경로, 체류 시간 등) 된, 이른바 고객 구매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전략이 구축되며,
오프라인 산업은 고객 동선 분석을 통한 매장 동선과 제품 체험, 회원 전용 이벤트(멤버십·포인트 등)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합니다.
➡️ 장점과 단점
1) 온라인 산업
장점 : 시간과 장소 제약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마케팅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매장, 인력, 재고 유지비용이 적습니다.
단점 : 고객과 직접 대면이 없기 때문에 신뢰 형성이 어려우며 진입장벽이 낮아 얼마든지 대체될 수 있습니다.
2) 오프라인 산업
장점 : 오프라인 산업은 직접 체험·신뢰·관계 구축 등을 바탕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단점 : 인건비·임대료 등 고정비 지출과 매장 입지, 영업시간, 고객 동선 등 운영 간 제약 사항이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 두 가지 채널을 대체제가 아닌 보완재로 활용해 결합된 비즈니스 전략을 구축한 유통 기업도 많으며, 이를 옴니채널(Omnichannel)이라고 합니다.
📌 영업 관리 직무 필요 역량 및 주요 키워드
1) 온라인 영업 관리 : 데이터, 분석, 효율, 속도
온라인 산업의 영업 관리 직무는 구매 이력, 클릭률, 전환율 등 정량 데이터로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래서 CRM·GA·BI툴 등 데이터 해석 및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회사에서 진행되는 A/B 테스트, 실시간 반응 분석에 대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 기획을 통해 성과를 도출해야 합니다.
2) 오프라인 영업 관리 : 관계, 신뢰, 현장감, 감정, 실행력
오프라인 산업의 영업 관리 직무는 점주와 직접 만남·응대·협상 과정에서 관계를 구축하며 신뢰를 쌓아야 합니다.
또한, 현장 직원 및 점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중간자로써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이슈 발생 시, 직접 조율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사와 현장의 간극을 줄임으로써 판매 정책을 개선하고 목표 매출을 달성해야 합니다.
(+ 유통사의 영업관리 직무는 POS·재고관리 등 매장 운영 데이터를 관리하고 피드백하는 능력 또한 필요합니다.
😊 참고 사항 2가지
1) 해당 콘텐츠는 관련 직무로 취업 준비 중이신 멘티 님들을 위해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자소서 / 면접 준비 진행 간 키워드 소재로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힘차게 취업 준비 중이신 멘티님들을 응원합니다.
Powered by Froala Editor
